본문 바로가기
영화 후기

영화 <슈렉> - 지금까지의 동화는 잊어라!!

by 와와19 2023. 1. 4.
반응형

슈렉 포스터

 

정보

 

영화 <슈렉>은 드림웍스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이고 국내에는 200176일 개봉했다. 총 관객 수는 251만 명을 기록했다. 감독은 앤드류 애덤슨, 비키젠슨 두 명이 맡았고 슈렉 역의 마이크 마이어스, 동키 역의 에디 머피, 피오나 공주 역의 캐머런 디아즈 등 유명 배우들이 참여했다.

 

영화 <슈렉>50년 만에 2001년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받았고 2020년 미국 의회 도서관의 미국 국립영화등기부에 영구 보존된 영화로 이름을 올렸다. 이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중 첫 번째로 보존된 영화기에 더 뜻깊은 작품이 되었다.

 

영화 <슈렉>은 벌써 20년도 더 지난 영화지만 지금 보아도 큰 위화감 없이 즐길 수 있을 정도로 3d 그래픽이 돋보이는 작품이기도 하다. 최종 월드 와이드 $484,409,218를 기록했으며 등급은 전체 관람가 등급이다.

 

줄거리

 

영화는 한 늪지대에 사는 도깨비의 생활상을 보여주며 시작하는데, 늪의 진흙으로 진흙 목욕을 하거나 벌레 즙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고 눈알 요리를 먹는 등 가히 몬스터라 불릴 만한 행태를 보여준다.

 

저녁이 되고 늪지대 주변에 사는 주민들이 횃불과 농기구 등을 챙겨 슈렉을 습격한다. 저녁 식사를 하며 쉬던 슈렉은 이 광경을 보고 몰래 집 밖으로 나가 주민들의 뒤로 돌아가 오히려 주민들을 겁줘 내쫓는다. 주민들은 혼비백산하여 도망가고 도망간 자리엔 동화 주인공들의 현상 수배지가 남겨져 있다. 슈렉은 전단지를 보고 자기 일이 아니라는 듯 무시하고 집으로 들어간다.

 

다음 날, 숲에 동화 주인공들을 거래하는 거래소가 차려지고 돈을 받고 피노키오를 팔아넘기는 제페토 할아버지, 백설 공주의 일곱 난쟁이를 팔아 치우는 상인, 팅커벨을 잡아와 파는 피터팬 등의 모습을 비춰준다. 그중에 수다쟁이 당나귀가 팔려오는데 이 당나귀가 바로 슈렉의 둘도 없는 친구가 되는 동키이다.

 

동키는 팔리기 싫어서 말을 하지 않고 버티며 난동을 부렸지만 그 와중에 팅커벨의 유리병이 맞으며 하늘을 날 수 있는 마법의 가루가 묻게 되고 자신이 하늘을 난다고 신기해하며 말을 하다 팔려갈 위기에 처한다. 동키는 도망치다 숲 속에서 이 광경을 지켜보던 슈렉과 만나게 되고 슈렉은 동키를 쫓아온 경비병들을 오히려 쫓아내 버린다..

 

슈렉 덕분에 목숨을 건진 동키는 슈렉을 따라갔고 슈렉은 처음엔 동키를 쫓아내려 했지만 자신을 무서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수다를 떨여 자신을 따라오는 동키에 지쳐 자신의 집 밖에서 재우기로 한다. 밤이 되고 조용히 저녁 식사를 하던 슈렉은 바깥이 소란스러워 확인해 보이 온갖 동화 주인공들이 자신의 마당에서 캠프를 차리고 있었다. 조용한 늪지대 생활이 깨진 슈렉은 파콰드 영주가 자신의 영지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동화 주인공들을 수배하여 늪지대로 보내버렸다는 말을 듣고 이에 항의하러 동키와 함께 길을 나선다.

 

파콰드는 영주신분이었지만 왕이 되길 원했다. 파콰드는 기사들을 소집하여 용이 지키는 탑의 공주를 구해오게 시켜 그 공주와 결혼할 계획을 세웠는데 번번이 실패한다. 그 와중 슈렉이 자신을 찾아왔고 기사들을 전부 물리치는 모습을 보고 공주를 구해오면 늪지대를 돌려주겠다며 거래를 제안한다. 슈렉은 늪지대를 돌려받기 위해 다시 길을 나섰고 성을 지키는 용과 한바탕 전투를 치른 후 공주를 구해낸다.

 

성에 갇혀 있던 피오나 공주는 자신을 구하러 온 기사가 도깨비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처음엔 불만이 있었지만 파콰드 영주에게 가는 여정 중에 서로를 알아가며 사랑이 싹트게 된다. 피오나 공주는 밤만 되면 숨으려고 하는 행동을 하는데 우연히 동키에 의해 그 비밀이 밝혀진다.

 

사실 피오나 공주는 밤이 되면 도깨비로 변하는 저주에 걸렸는데 이를 들키지 않기 위한 것. 동키와 피오나는 피오나의 저주에 대한 얘기를 나누게 되는데 피오나에게 고백을 하려던 슈렉은 이를 우연히 듣고 오해하여 파콰드에게 가서 피오나가 있는 장소를 알려준다.

 

슈렉은 항상 사람들에게 위험한 몬스터이자 못생긴 괴물 취급을 받다 보니 사람들을 멀리하게 되고 마음을 닫았는데 동키와 피오나를 만나 다시 마음을 열게 되고 피오나를 사랑까지 하게 됐지만 동키와 피오나의 대화를 오해하여 역시 자신의 겉모습 때문에 이뤄질 수 없단 생각에 상심하여 파콰드를 불러온 것.

결말

 

슈렉은 늪지대 토지 문서를 들고 자신의 집으로 돌아갔고 상실감에 쓸쓸히 하루를 보내고 있었지만 동키의 노력으로 오해를 풀고 동키와 사랑에 빠진 드래건을 타고 피오나에게 향한다. 파콰드와 피오나의 결혼식장에 난입한 슈렉은 피오나에게 고백을 하고 주변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비웃는다. 그 순간 해가 지기 시작하고 피오나는 자신의 진실을 고백한다.

 

그 모습을 본 파콰드는 경악하여 왕위만 받은 뒤 피오나는 탑에 가둬 버리려 했지만 동키와 함께 온 드래건이 파콰드를 삼켜버리며 결혼식은 끝나게 된다. 슈렉은 피오나의 저주를 풀기 위해 진실한 사랑의 키스를 하지만 피오나는 도깨비의 모습으로 남게 되고 슈렉은 진심으로 아름답다며 재차 고백한다. 슈렉과 피오나는 늪지대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여행을 떠나며 끝이 난다.

 

쿠키

쿠키 없음.

후기

 

영화 <슈렉>은 마치 피오나의 시점처럼 못생긴 슈렉의 더러고 거친 행동에 눈살을 찌푸리다가도 영화가 진행될수록 슈렉의 매력을 자연스레 알려준다. 그리고 수다쟁이 동키의 찰진 대사와 대반전인 피오나의 비밀, 동키에게 반한 드래건 등 기존 동화 캐릭터의 클리셰를 완벽하게 깨며 대호평을 받았다. 게다가 그 속에 중요한 것은 외면이 아닌 내면이라는 중요한 메시지까지... 애니메이션을 보는데 거부감이 없다면 아직 슈렉을 보지 않은 분들은 꼭 한 번 관람하시기를 강력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